금융법률등전문지식의 창구

미국 국채 근황.. (Feat. 금리와 국채가격 사이의 상관관계, 최근 미국 국채가격 떨어진 이유 등 압축설명) 본문

경제, 금융

미국 국채 근황.. (Feat. 금리와 국채가격 사이의 상관관계, 최근 미국 국채가격 떨어진 이유 등 압축설명)

RealBoyy 2023. 8. 9. 16:04
728x90
반응형

1. 최근 미국 국채가격의 변동성이 극심함.

2. 우선 기본적으로 국가채권의 가격이 결정되는 로직을 알아보는 것이 좋음. 결국 국채라는 것은 국가가 발행한 채권이고, 그 채권이 팔리려면 일정수준 이상의 금리를 줘야함.

3. 만약 내가 기존 국채를 원금 1억에, 이자율 연 5%로 샀다고 가정을 해보겠음.

4. 1년물 국채라면, 내가 생각하는 현금의 흐름은 만기인 1년 뒤에 원금 1억과 그에 대한 이자 500만원을 일시에 수령하는 것임.

5. 근데 채권은 예금과 달리 만기까지 들고 있을 필요가 없고, 중간에 이를 팔아서 현금화 할 수 있음.

6. 그래서 나는 1년물의 중간인 6개월이 지난 시점에 내가 가지고 있는 채권을 팔려고 함. 근데 이때 시장에서 소화되고 있는 1년물 채권의 금리가 연 7%로 올랐다면, 아무도 내 채권을 사주지 않을 것임.

7. 그래서 결국 나는 내 채권을 중도에 팔려면 적어도 연7%정도의 수익률이 날 수 있을만큼 내 채권에 대해서 추가할인을 해줘야 함.

8. 이러한 상황이 금리가 오르면 채권의 가격이 하락한다는 의미임. 금리가 오르는 순간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채권을 팔려면 추가할인을 더 해줘야하기 때문임.

9. 최근 미국의 신용등급이 강등되는 등, 미국이라는 국가가 발행하는 미국채에 대해서 추가적인 수익률을 요구하고 있음. 추가적인 수익률은 보통 위험프리미엄이라고 함. 

최근 미국채 금리 근황

10. 위는 미국채 10년물 금리임. 7월중순 이후부터 8월 중순까지 가파르게 오른 것을 볼 수 있음.

11. 위에서 설명한 로직대로, 미국채의 금리가 오르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미국채의 가격이 떨어지는 것임. 신규 채권 구매자 입장에서 굳이 내 채권을 양수받는 것보다, 더 많은 금리를 주는 새로 발행하는 신규국채를 사는 게 더 합리적이기 때문임.

12. 종합해보면, 최근에 미국국채의 가격이 떨어진 것은 미국 신용도 하락 등으로 신규 발행하는 미국채에 대해서 위험 프리미엄을 요구함에 따라 신규 발행 미국채 금리가 올랐고, 그에 따라 기존에 시장에서 소화되고 있던 미국채 가격이 떨어지게 된 것임.

13. 1~12까지 작성한 로직만 이해하면 채권과 금리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이해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함.

728x90
반응형